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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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구도완 -
dc.contributor.other 김정주 -
dc.contributor.other 임지연 -
dc.date.accessioned 2017-07-05T01:34:47Z -
dc.date.available 2017-07-05T01:34:47Z -
dc.date.issued 20021130 -
dc.identifier A 환1185 2002 WO-07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074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3/001/[02_정책]WO-07청소년(구도완).pdf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Ⅰ 서론 <br>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br> 2. 연구방법과 내용 <br> <br>Ⅱ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의의 <br> 1. 선행연구 <br> 2.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개념 <br> 3.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중요성 <br> 4. 청소년 환경교육과 참여활동의 국제적 흐름 <br> 5. 청소년 환경권의 개념 <br> <br>Ⅲ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현황 <br> 1. 정부의 환경교육 및 참여활동 지원 <br> 2. 우리나라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사례 <br> 3. 외국의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사례 <br> 4. 국내외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사례 비교분석 <br> <br>Ⅳ 청소년의 환경보전 의식과 참여실태 <br> 1. 조사방법 및 절차 <br> 2. 조사 결과의분석 <br> 3.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br> <br>Ⅴ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 방안 <br> 1. 청소년 환경교육과 참여활동의 문제점 <br> 2.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비전, 목표 및 전략 <br> 3.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기본방향 <br> 4.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를 위한 행동계획 <br> <br>Ⅵ 요약 및 제언 <br> 1. 요약 <br> 2. 정책제언 <br>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br> <br>참고문헌 <br> <br>부록 1 설문지 <br> 2 심층면접 자료 <br> 3 미래세대 환경권 관련 자료 <br>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br>서 언<br>요 약<br>Ⅰ. 서 론 1<br>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br>2. 연구방법과 내용 2<br> <br>Ⅱ.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의의 3<br>1.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개념 3<br>2.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중요성 5<br>3. 청소년 환경교육과 참여활동의 국제적 흐름 6<br>4. 청소년 환경권의 개념 9<br><br>Ⅲ.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현황 14<br>1. 정부의 환경교육 및 참여활동 지원 14<br>2. 우리나라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사례 18<br>3. 외국의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 사례 30<br>4. 국내외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 사례 비교분석 45<br><br>Ⅳ. 청소년의 환경보전 의식과 참여실태 52<br>1. 조사방법 및 절차 52<br>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4<br>3. 청소년의 환경보전 인식과 실천 55<br>4.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실태 76<br>5. 청소년의 환경권에 관한 의식 90<br>6.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 방안 101<br>7. 설문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03<br><br>Ⅴ.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 방안 107<br>1. 청소년 환경교육과 참여활동의 문제점 107<br>2.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발전 방향 110<br><br>Ⅵ. 요약 및 제언 118<br>1. 요약 118<br>2. 정책제언 119<br>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122<br><br>참고문헌 123<br>설문지 128<br>심층면접 자료 137<br>미래세대 환경권 관련자료 154<br><br> -
dc.format.extent viii, 165p. -
dc.language 한국어 -
dc.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dc.subject Youth volunteers in community development -
dc.title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
dc.type 수시연구 -
dc.title.original Study on ways to activate youth participation in environmental protection in the Republic of Korea -
dc.title.partname 정책보고서 -
dc.title.partnumber 2002-07 -
dc.description.keyword 정책일반 -
dc.description.bibliographicalintroduction 이 연구는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개념과 이론, 그리고 현황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II장에서는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중요성을 환경문제의 주된 피해자이자 사회발전의 잠재적 파트너이며 권리의 주체라는 관점에서 분석했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환경권과 참여활동의 중요성과 관련된 국제사회의 흐름을 살펴보고 청소년의 환경권과 미래세대에 대한 현세대의 의무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를 검토해 보았다. Ⅲ장에서는 정부의 환경교육 및 참여활동 지원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외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사례를 검토했다. 국내 참여활동 사례를 선진외국 사례와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참여활동이 시작된 시기도 늦고, 조직적인 활동도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선진외국 사례에서는 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가 지방자치단체 등 당국의 의사결정을 변화시켜 환경보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친 성공 사례가 많이 발견되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사례가 매우 드문 것으로 조사되었다. Ⅳ장에서는 중고등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청소년들의 환경의식과 환경보전 참여활동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는 제8차 환경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된 전국 13개 중?고등학교 학생 1,560명을 대상으로 했다. 청소년들은 조사대상의 68.3%가 환경문제에 관심을 표명해서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환경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사회환경교육이나 환경관련 자원봉사에 참여해 본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환경보전을 위한 실천활동을 더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환경권에 대한 의식은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이, 환경과목, 사회환경교육, 환경관련 자원봉사 등의 경험을 해 본 학생들이 더 높게 나타났다. Ⅴ장에서는 청소년 환경교육과 참여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했다. 환경교육에 대한 정책과 관심은 높으나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참여활동에 대해서는 정책적인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환경교육은 전문가, 인센티브, 네트웍, 예산지원, 평가프로그램 등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로 환경단체들이 수행하는 사회환경교육도 종합적인 기획과 프로그램이 부족하고, 전문가, 공간, 예산 등 자원이 부족한 것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우리는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를 위해 “지속가능한 발전의 핵심적인 주체인 청소년이 자신들과 미래세대의 복지를 위해 환경보전활동과 그에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첫째 학교 환경교육 부문에서 청소년의 환경보전 참여활동 대폭 확대, 둘째 사회 환경교육을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발전 중심으로 개선, 마지막으로 기업의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지원 확대와 같은 세 가지 정책목표를 제안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종합적인 전략으로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세대간 평등의 원칙에 따라 청소년이 환경과 사회발전에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해야한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참여를 발전시키기 위한 정부, 학교, 시민사회, 언론, 기업 등의 파트너십이 중요하다. 아울러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를 위해 아래와 같은 7가지 기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1) 문제 중심의 참여활동 (2) 생태 중심의 참여활동 (3) 생활 중심의 참여활동 (4) 지역사회 중심의 참여활동 (5) 민주주의 체험의 참여활동 (6) 사이버 참여활동 (7) 소비자 주권 참여활동 마지막으로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중앙정부는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을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분산된 기능을 통합하여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 종합대책’을 정부부처 합동으로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1) 환경부 ?기존에 추진중인 환경보전 시범학교, 체험환경교육 등에 대한 지원 강화 ?재량활동시간을 활용한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 ?한중일 환경교육 네트웍크(TEEN)를 확대 발전시켜 청소년들 사이의 국제적인 참여 협력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지도 전문가 육성 (2) 문화관광부 ? 주5일 근무제 도입 대비, 주말농장, 농촌생활 체험 프로그램 지원 ? 문화?체육?관광 연계프로그램에 생태, 환경개념 도입하여 생태문화 체험활동이 되도록 유도 (3) 교육부 ? 학교교육 속에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이 활성화되도록 제도 개선 ? 자원봉사활동, CA활동, 야외학습, 재량학습 등 학교교육에서 청소년의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 우수 참여활동 지도 교사와 학생들에 대한 포상제도와 지원제도 도입 다음으로 각 부처가 통합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업은 다음과 같다. (1) 지역사회에 적합한 청소년 참여활동을 위한 ‘지역 청소년 환경보전 협의회’ 구성 및 지원 (2) ‘지방의제 21’ 전국 협의회와 연계하여 청소년 조직 구성 (3)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 포털 사이트를 만들어 온라인 네트웍 구성 (4) 사이버 환경보전 참여활동 활성화 (5) 사이버 환경의회 구성 (6) 주민자치센타를 이용하여 청소년의 참여활동을 강화 (7) 사회봉사활동을 환경보전 활동과 연계 강화 (8)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 지도 전문가 양성 (9)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의 하부 위원회로서 청소년 위원회 설립 지역의 환경보전과 청소년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첫째로 지방자치단체는 학교 환경교육과 사회 환경교육에 대한 지원을 통해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로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가 실행하고 있는 지방의제 21에 청소년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 환경보전 참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적극적인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교는 재량활동 시간 등을 적극 활용하여 청소년 환경동아리 등 환경보전 참여활동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학교와 지역사회에 맞는 독창적인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로 지역사회의 기업, 지방자치단체, 환경청 등과 파트너십을 만들어 공동 참여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봉사활동과 환경보전 참여활동을 연계시켜 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과 환경보전에 함께 기여하는 경험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환경단체는 보다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환경단체 간에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 환경동아리 활동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은 지역사회의 학교, 청소년 동아리와의 다양한 참여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기업-청소년 환경협의회를 만들고 주기적인 교육, 참여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 환경보전활동에 대한 공개 프로그램, 오염처리에 대한 모니터링 프로그램 등을 청소년과 공동으로 기획하여 만들어 나갈 수도 있다.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Koo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Do-W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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