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른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환경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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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최진석 -
dc.contributor.other 김윤태 -
dc.contributor.other 고현정 -
dc.date.accessioned 2017-07-05T01:34:52Z -
dc.date.available 2017-07-05T01:34:52Z -
dc.date.issued 20031230 -
dc.identifier A 환1185 2003 RE-05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115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3/001/[03_RE05]전자상거래(최진석).pdf -
dc.description.abstract Environmental implications of electronic commerce in the Korean distribution sector Through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dustry, Korean is being faced to Social and Economic Changes. One of them come from Korean Distribution Sector. Launched in 1995 and 1996, TV Home-Shopping and Internet Shopping-Mall lead structural change in distribution sector. Especially, Korean society takes new technologies as a chance to restructure. According to Business Association for Electronic Commerce in Korea, the market for e-commerce will develop by 2010 and over and takes 10% of distribution sector in Korea. In order to have an impact of Electronic Commerce on environment, this study compares traditional commerce with electronic commerce. As a result, there are two significant comparisons. One is in transport field and another is in Land-use. The impact of e-commerce on transport : Online Shopping has relevant consequences on passenger transport demands. In some cases, online shopping eliminates any kind of physical transport. In other cases, transport of goods is still necessary but the journeys to shops are eliminated or reduced. In Seoul metropolitan area, we estimate the impact of traditional market customers on transport and compare this with the impact of online company's delivery services. Online Shopping is less pollutant than traditional market customers based on data of 2003 in Korea. In land-use case, e-commerce use more efficiently than traditional markets. In fact, two major e-commerce companies get 5 to 30 times more sales than three major traditional distribution companies with the same land. These results are not sufficient to qualify e-commerce as a eco-friendly distribution sector because there exist other negative effects of e-commerce such as 'reverse logistics' and 'resource waste or over-use'. Even though we have no relevant proof, we can make some policy recommendation of e-commerce. It is because we know the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 and e-commerce from different studies(including this study). Firstly, the role of delivery increases during e-commerce grow-up. Especially, the nature of transport vehicle is crucial for environmental result. Another important point is how to reduce 'reverse logistics' of e-commerce. Now a days, the cooperative commerce is announced as one of the efficient solutions. Lastly, e-commerce gives more possibilities to consumer about information of goods. With this point, policy can encourage companies to voluntary environmental management.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서 언 <br>국문요약 <br> <br>제 1 장 서론(序論) 1 <br>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r>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2 <br> <br>제 2 장 전자상거래의 이해와 현황분석 3 <br> 제1절 전자상거래의 이해 3 <br> 1. 전자상거래의 정의 3 <br> 2. 전자상거래와 전자유통업(e-retailer) 6 <br> 3. 전자상거래의 분류 8 <br> 제2절 전자유통(e-tailing) 현황 9 <br> 1. 인터넷 쇼핑몰 9 <br> 2. TV 홈쇼핑 26 <br> 3. 모바일 커머스 38 <br> 제3절 전자유통 확산에 따른 유통산업의 변화 41 <br> 1. 유통산업의 변화 41 <br> 2. 유통산업의 진화와 전자유통의 위상 42 <br> 3. 전자유통의 확산과 물류현안의 변화 44 <br> 4. 전자유통의 물류운영 현황 53 <br> <br>제 3 장 전자유통 확산의 환경영향 62 <br> 제1절 전자유통의 환경영향에 대한 기존연구 분석 64 <br> 1. 일반적 정보통신 산업의 환경성과 제고를 위한 연구 64 <br> 2.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환경정책 대응 64 <br> 3. 전자거래가 교통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65 <br> <br> 제2절 국내 전자유통의 직접적 환경영향 분석 66 <br> 1. 전자유통과 폐기물 발생 68 <br> 2. 전자유통과 교통수요와의 관계 70 <br> 3. 유통산업과 토지이용 84 <br> 제3절 전자유통 확산 물류여건 변화에 대한 대응 86 <br> <br>제 4 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01 <br> 제1절 전자유통은 환경친화적인가? 101 <br> 1. 개론 101 <br> 2. 전자유통의 이해를 통한 환경성 제고 방안의 도출 103 <br> 3. 환경성과 극대화를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 1 장 서론(序論) 1<br>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br>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3<br><br>제 2 장 전자상거래의 이해와 현황분석 4<br> 제1절 전자상거래의 이해 5<br> 1. 전자상거래의 정의 5<br> 2. 전자상거래와 전자유통업(e-retailer) 7<br> 3. 전자상거래의 분류 9<br> 제2절 전자유통(e-tailing) 현황 11<br> 1. 인터넷 쇼핑몰 11<br> 2. TV 홈쇼핑 28<br> 3. 모바일 커머스 40<br> 제3절 전자유통 확산에 따른 유통산업의 변화 44<br> 1. 유통산업의 변화 44<br> 2. 유통산업의 진화와 전자유통의 위상 45<br> 3. 전자유통의 확산과 물류현안의 변화 47<br> 4. 전자유통의 물류운영 현황 56<br><br>제 3 장 전자유통 확산의 환경영향 65<br> 제1절 전자유통의 환경영향에 대한 기존연구 분석 69<br> 1. 일반적 정보통신 산업의 환경성과 제고를 위한 연구 69<br> 2.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환경정책 대응 69<br> 3. 전자거래가 교통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70<br> 제2절 국내 전자유통의 직접적 환경영향 분석 71<br> 1. 전자유통과 폐기물 발생 73<br> 2. 전자유통과 교통수요와의 관계 75<br> 3. 유통산업과 토지이용 90<br> 제3절 전자유통 확산 물류여건 변화에 대한 대응 92<br><br>제 4 장 108<br> 제1절 전자유통은 환경친화적인가? 109<br> 1. 개론 109<br> 2. 전자유통의 이해를 통한 환경성 제고 방안의 도출 111<br> 3. 환경성과 극대화를 위한 정책 112<br> 제2절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13<br> 1. 본 연구의 한계 113<br> 2. 향후 과제 114<br><br>참고문헌 115<br><br>부록 - 1<br><br>부록 - 2<br><br>Abstract<br> -
dc.format.extent 207 p. -
dc.language 한국어 -
dc.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dc.title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른 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환경영향 -
dc.type 기본연구 -
dc.title.original Environmental implications of electronic commerce in the Korean distribution sector -
dc.title.partname 연구보고서 -
dc.title.partnumber 2003-05 -
dc.description.keyword 정책일반 -
dc.description.bibliographicalintroduction ** 일부 표가 생략되었습니다. 원문의 요약을 참조하시기바랍니다. ------------------------------------------------------------------------ 우리나라에서 정보통신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는 가운데 정보통신기술에 근거한 사회?경제적 변화가 급격히 진전되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정보통신기반에 근거한 ‘전자유통(혹은 전자상거래)’의 확산은 유통산업 내부의 구조적 변화를 넘어 사회?경제적으로 새로운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1995년 TV홈쇼핑, 1996년 인터넷쇼핑몰의 등장과 함께 국내 유통산업은 시장지배구조와 시장규모 면에서 많은 변화를 겪었다. 특히 진입비용이 비교적 적게드는 인터넷쇼핑몰의 경우에는 사업체가 급증하였으며 TV홈쇼핑의 경우 TV관련 기술의 발전과 함께 위성TV를 활용하는 등 기술발전에 의해 전자유통이 다양화되고 확대되는 경향을 뚜렷이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최근 휴대폰, 휴대용 컴퓨터(PDA : personal digital assistants) 등의 빠른 보급에 따른 M-Commerce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있다. 업계의 예측에 따르면 현재 국내 소매시장의 약 4%를 차지하고 있는 새로운 유통방식이 2008년에 즈음하여 약 8%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렇게 되면 전통시장과 할인점, 백화점, 편의점 등이 분점하고 있는 국내 유통시장이 백화점과 전통시장의 비중을 점차 줄고 있어 이를 전자유통이 빠르게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신뢰성과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약점을 보이던 전자유통이 새로운 정보통신 시스템기술의 상용화로 인해 급격히 안정화될 것으로 보여 시장에서의 비중이 보다 급격히 성장할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외국에서도 전자유통의 비중이 2005년을 전후하여 소매시장의 5~7%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는 연구보고가 있다. 이와 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전자유통은 환경측면에서 어떠한 시사점을 갖는 것일까? 외국 연구사례에서도 찾을 수 있는 것처럼 전자유통은 우선 교통수요의 변화를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가 직접 매장을 찾는 전통적 유통과는 달리 전자유통은 주문과 결재가 모두 정보통신기반 하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쇼핑을 목적으로 하는 교통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상품의 배송을 위한 택배수요는 추가적으로 발생하지만 지역을 묶어 배송되는 배송시스템의 특성상 전자유통의 교통과 관련된 환경비용은 상당부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도 2003년을 기준으로 수도권의 대형 유통매장과 전자유통과 환경비용을 비교하여 매출액을 기준으로 발생되는 교통환경비용이 전자유통의 경우 전통적 유통방식에 비해 약 1/4로 분석되었다. 반면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았던 전자유통의 확산과 포장관련 폐기물 발생 증가는 뚜렷한 증거를 찾아낼 수 없었다. 이는 국내 폐기물 관련 제도들의 실효성이 크게 증가한 결과로 볼 수도 있으나 본 연구에서 전자유통의 성장이 폐기물 발생을 확대로 해석할 수 있는 증거는 발견하지 못하였다. 교통과 관련된 환경비용과 함께 전자유통의 환경 시사점이 분명한 분야는 토지이용 분야로 분석되었다. 다시 말해 전자유통 업체들에 대한 전수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대표적 전자유통 기업과 전통적 유통기업의 토지이용과 매출액을 비교하여 전자유통 기업이 토지활용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성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자유통 기업의 단위 m2당 매출액은 전통적 유통기업에 비해 최대 30배, 최소 5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전자유통과 환경의 연관관계에도 불구하고 전자유통이 환경친화적 유통방식으로 단정할 수 있는 근거가 뚜렷하다고 하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전자유통에서의 비환경적 요인들 - 예를 들면 역물류(Reverse Logistics)의 존재와 시간?공간적 제약이 따르지 않는 전자유통의 과소비 혹은 충동소비 조장 등 - 이 아직 분석하기 어려운 형편이기 때문이며 이를 조사?분석하고자 하는 업계 및 정부의 관심 역시 부족한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의 국내외 연구 및 본 연구를 중심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것은 이들 연구들을 통해 환경과 전자유통의 환경영향을 정량화 할 수는 없었으나 그 연결고리들을 찾는데는 나름의 성과가 있었기 때문이다. 먼저 전자유통의 수?배송을 전문 물류업체가 맡고 있다는 점은 전자유통의 교통환경 장점을 배가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다시 말해 전문물류업체가 보유자동차를 저공해 또는 무공해 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책을 강구할 수 있다. 또 전자유통 기업들의 자발적인 환경친화경영을 유도할 수 있는 것도 구상이 가능하다. 특히 역물류 발생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공동물류관리를 위한 인프라 지원 등은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 본다. 마지막으로 전자유통 기업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상품정보에 환경과 관련된 정보가 포함되도록 적절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대부분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정보가 전달되는 전자유통의 특성상 기업들의 환경정보를 전달하고 자는 의지는 상당히 높을 수 있기 때문이다.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Choi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Jin-Seo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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