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소음의 영향예측기법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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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선효성 -
dc.contributor.other 박영민 -
dc.date.accessioned 2017-07-05T01:35:08Z -
dc.date.available 2017-07-05T01:35:08Z -
dc.date.issued 20061230 -
dc.identifier A 환1185 2006 RE-19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258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3/001/RE2006-19S Improvement Plan of Aircraft Noise Impact Prediction Technique.pdf -
dc.description.abstract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improvement plan of aircraft noise prediction and assessment to upgrade the efficiency of th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EIA) in connection with aircraft noise.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it includes preparation plan of aircraft noise map, improvement plan of aircraft noise impact prediction and assessment, and application plan of aircraft noise map. The aircraft noise map is important to predict aircraft noise impact, and the preparation plan of aircraft noise map covers the detailed explanations with related figures and tables in the Integrated Noise Model (INM) commercial software, which is widely used for aircraft noise prediction in many countries. The improvement plans of aircraft noise impact prediction and assessment are proposed below. (1) Comparison between measurement data and prediction results of aircraft noise (2) Performance of aircraft noise prediction considering the environmental conditions around an airport (3) Application of aircraft flight information (4) Measurement and prediction of aircraft noise considering terrain effect (5) Establishment of land-use plan around an airport to minimize the impact of aircraft noise (6) Environmental impact investigation of aircraft noise Based on the application case of aircraft noise map in an advanced country,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reduction plan and measure of aircraft noise with constructing aircraft noise map within the country. When the high-rank plans including the creation and extension of traffic facilities are prepared, the best plan is made to prevent the impact of traffic noise in advance based on constructed noise maps. Also, the results of constructed noise maps can be applied as reference materials by the people who plan the development around an airport. The research contents which will be promoted hereafter are as follows. (1) Complex noise impact prediction and assessment including various traffic facillities (road, rail, aircraft, etc.) (2) Impact prediction and assessment considering the health hazard of traffic noise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론 <br> <br>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br> 2. 연구목표 및 내용 <br> <br>제2장 항공기소음의 특성 및 관련법령 <br> <br> 1. 항공기소음의 특성 <br> 2. 항공기소음 관련법령 <br> <br>제3장 항공기소음 영향예측 및 평가 <br> <br> 1. 항공기 소음지도의 작성방안 <br> 2. 항공기소음의 영향예측 개선방안 <br> 3. 항공기소음의 영향평가 개선방안 <br> 4. 항공기 소음지도의 활용방안 <br> <br>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내용 <br> <br> 1. 결론 <br> 2. 향후 연구내용 <br> <br>참고문헌 <br> <br> 유럽의 항공기소음 관련법령 <br> EPNL(Effective Perceived Noise Level)의 계산 <br> 항공기소음에 대한 저감대책 <br> 국외의 항공기 소음지도 활용 <br> <br>Abstract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론 <br>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br>2. 연구목표 및 내용 <br> 제2장 항공기소음의 특성 및 관련법령 <br>1. 항공기소음의 특성 <br>2. 항공기소음 관련법령 <br> 제3장 항공기소음 영향예측 및 평가 <br>1. 항공기 소음지도의 작성방안 <br>2. 항공기소음의 영향예측 개선방안 <br>3. 항공기소음의 영향평가 개선방안 <br>4. 항공기 소음지도의 활용방안 <br> 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내용 <br>1. 결론 <br>2. 향후 연구내용 <br> 참고문헌 <br> 부록 1 유럽의 항공기소음 관련법령 <br>부록 2 EPNL(Effective Perceived Noise Level)의 계산 <br>부록 3 항공기소음에 대한 저감대책 <br>부록 4 국외의 항공기 소음지도 활용 <br> Abstract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dc.format.extent 103 p. -
dc.language 한국어 -
dc.publisher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dc.subject Airplanes- Noise -
dc.title 항공기소음의 영향예측기법 개선방안 -
dc.type 기본연구 -
dc.title.original Improvement Plan of Aircraft Noise Impact Prediction Technique -
dc.title.partname 연구보고서 -
dc.title.partnumber 2006-19 -
dc.description.keyword 정책일반 -
dc.description.bibliographicalintroduction 본 연구의 목표는 항공기소음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항공기소음의 영향예측 및 평가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항공기소음 영향예측의 핵심이 되고 있는 항공기 소음지도의 작성방안, 항공기소음 영향예측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방안 및 그에 따른 항공기소음 영향평가 방안 마련, 항공기소음에 대한 전략적인 계획이나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항공기 소음지도의 활용방안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항공기소음에 의한 영향예측을 수행할 경우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항공기 소음지도 작성의 편의성 및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항공기소음 예측모델로 국내·외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INM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주요한 항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관련이 있는 그림 및 표를 동반하여 제시하였다. 항공기 소음지도의 작성방안을 바탕으로 하여 항공기소음 영향예측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는데 주요한 내용으로는 항공기소음의 측정데이터와 예측결과의 검증, 공항 주변의 환경정보를 고려한 항공기 소음예측 수행, 공항에서 운용하는 항공기의 실제적인 운항정보 적용, 실제 지형을 고려한 항공기소음 측정 및 예측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항공기소음의 영향예측 개선방안을 기반으로 하여 신설공항이나 공항 근처의 도시 및 택지개발시에 항공기소음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토지이용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항공기소음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시의 항공기소음 영향범위의 재확인 및 공항의 환경이나 운용상의 변화에 따른 항공기 소음영향의 변동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환경영향조사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선진국의 항공기 소음지도 활용사례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정확한 소음지도의 구축을 통한 항공기소음의 저감방안 및 대책을 수립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서는 교통시설의 신설 및 확장과 관련한 상위계획을 마련할 경우에 구축되어진 소음지도를 활용하여 교통소음의 영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최적의 계획안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구축되어진 소음지도의 결과를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 등과 결합하여 신설공항이나 공항 주변의 도시 및 택지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참고자료로서 활용을 할 수 있는 방안의 마련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향후의 연구내용은 항공기뿐만 아니라 도로 및 철도 등의 다른 교통시설에 의한 상호적인 영향을 포함하는 복합소음에 의한 영향예측 및 평가방안 마련과 교통소음의 인체 위해성을 고려한 영향예측 및 평가방안 마련 등을 들 수 있다.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Sun -
dc.contributor.authoralternativename Hyo Su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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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s(보고서) > Research Report(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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