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유역 수변녹지대 조성방안 및 적용 우선순위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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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최지용 -
dc.date.accessioned 2017-07-05T01:35:41Z -
dc.date.available 2017-07-05T01:35:41Z -
dc.date.issued 20030531 -
dc.identifier.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19560 -
dc.identifier.uri http://library.kei.re.kr/dmme/img/001/003/001/[03_CR84]4대강유역수변녹지대(최지용).pdf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 1장 서론<br>1절 연구개발의 중요성<br>2절 연구 개발의 목적<br>3절 연구 개발의 범위<br><br>제 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br>1절 국외<br>2절 국내<br><br>제 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br>1절 수변녹지의 수질 개선 기능 분석<br>2절 조성우선순위 설정<br>3절 적정 조성 방안<br><br>제 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br><br>제 5장 연구개발결과 및 활용방안<br>1절 연구개발 결과<br>2절 활용방안<br><br>제 6장 참고문헌 -
dc.language 한국어 -
dc.title 4대강 유역 수변녹지대 조성방안 및 적용 우선순위 산정 -
dc.type 수탁연구 -
dc.description.keyword 물환경 -
dc.description.bibliographicalintroduction ** 본 보고서의 내용 중, "연구개발 결과" 부분을 발췌하였습니다. -------------------------------------------------------------------------- 수변녹지를 조성하여 4대강의 수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마련은, 현재 법적으로 시행방안이 마련되었지만 아직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단기간의 시행을 돌아보더라도 이는 확인되는데 한강수계의 경우, 광범위한 매입 가능 지역에서 수질개선 기여도의 검증 없이 수변지역의 매입이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매입을 했다고 하더라도 적절한 조성방안으로 연결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실태이다. 본 연구에서 소개할 수변녹지 조성우선순위 시스템은 이러한 현실에서 4대강의 ‘어디를’ 매입하여야 수질개선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기법적 소개를 하고, 이에 더하여 적용할 수 있는 몇가지 조성방안을 소개함으로써 매입 후 ‘어떻게’ 수변녹지를 조성할 것인가의 문제도 개괄적으로나마 다룰 수 있었다. 이 문제에 본격적으로 접근하기 전에 살펴본 국외의 선례들은 수변녹지 조성 및 우선순위 설정에 대한 세계적인 동향을 살피고 국내에서 이의 향후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각 유역관리청에 분산되어 있거나 아직 자료가 올라와있지 않은 항목별 배점기준표를 포함, 수변구역 지정, 토지매수대상 지역 등 4대강 유역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기술하였기 때문에 한눈에 국내 4대강의 수변녹지 및 토지매수에 관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수변녹지의 수질 개선 기능 분석에서는 우선 수질 오염의 원인이 되는 비점오염원을 항목별로 다루어서 무엇을 제어해야 하는지 그 실체를 총괄적으로 파악하였고, 수변녹지의 오염원 제거효율을 고찰한 후, 녹지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고찰해 두 가지 방안의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였으므로 이 자료를 기초로 새로운 자료를 보완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수변지역의 조성은 오염기여도, 수리?수문, 지형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조성우선순위에 따라 조성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RBPS는 어느 한 요인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중 요인들을 가중치에 맞게 반영하는 효과적인 툴로서 지역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주어진 관점에서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조합하느냐는 시나리오들에서 볼 수 있듯이 그 상황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여기에 단순종합가중치를 이용할 수도 있고, 꼭 보호가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우선순위지수를 찾아서 그 이상의 지수를 갖는 곳만을 매입할 수 있고, 원하는 면적에 따라 토지매입을 조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경제적인 요인으로는 지가를 선정하였는데 좁은 지역으로 토지매각의사를 포함한 소유자의 정보가 포함된 속성정보가 구축이 가능할 경우, 지가와 더불어 더욱 현실적인 토지매입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소개한 공간의사결정기법은 요인의 중요성을 도출해서 해당 필지의 우선순위를 정량화하는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할 뿐 아니라 공간적 상태를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고 지역의 특정 요구사항을 포괄하는 융통성까지 겸비하는 툴로써 앞으로 수변지역내 토지의 관리 우선순위 산정 등에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 조성방안으로 조성 원칙 및 조성시 고려사항, 일반적인 녹지와 습지의 조성 방안을 포함하였고, 이에 더해 수질개선을 위한 부가적인 시설의 설치를 다루고, 이러한 수변지역을 활용하면서 보호할 수 있는 수 있는 단계 및 시설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므로써 향후 조성 시의 원칙 및 구체적인 지침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6개월의 기획연구로서 한정된 시간 및 방대한 연구 범위로 인해 모델 분석 및 주제별로 심도있는 접근에는 이르지 못했다. 그러나 수변녹지를 조성하여 수질을 개선한다는 목적에 따라 그 우선순위와 조성방안에 대해서 국외 사례와 국내 현황을 총체적으로 정립하고, 수변녹지의 오염 제거 기능을 종합하며, 이를 토대로 ‘어디에’, ‘어떻게’ 녹지를 조성할 것인지의 방향을 제시한 것만으로도 의미가 크다고 사료된다. 현재 토지 매수를 통한 4대강 수변녹지 조성 사업은 초기 실행 단계로, 신빙성 있고 구체적인 과학적 뒷받침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있다. 본 과제는 관련 사항에 대한 연구가 미천한 국내 현실에서 행정집행 시 필요한 요구사항을 적절히 반영하였으며, 사업이 활발해질수록 더 심도있는 연구를 가속화시키기 위한 기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dc.identifier.citationtitle 수탁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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