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제 모형 개발II

Abstract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다양한 대책이 시행되고 있으나, 정책 추진의 목표 달성 및 파급효과에 대한 계량적이고 과학적인 상시분석시스템의 미비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의 설계 및 평가가 어려운 상황이다. 목표 지향적인 기후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중장기 환경경제의 거시적 전망 및 배출량의 발생 예측, 배출 저감의 잠재력 및 저감활동의 실효성, 그리고 정책 추진에 따른 경제사회적 파급효과 등에 대한 계량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역량의 확보가 중요하다. 특히 급속하게 변화하는 국내외 여건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경제·환경 여건의 변화를 적시 반영하여 배출량 전망 및 파급효과 분석 등을 상시적·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긴요하다. 경제사회적 현상과 기후 문제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시장균형에 토대를 두는 경제모형과 오염원 활동 및 기술적 대안에 따른 행태변화를 반영하는 에너지환경모형을 연계·분석하는 방식의 환경경제모형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경제사회 여건 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등의 환경경제변수에 대한 예측과 전망, 그리고 정책 파급효과의 계량적 분석이 가능한 환경경제모형의 구축과 운용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