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생태환경용지 조성 기본방향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새만금 생태환경용지에 대한 입지환경 분석을 통해 생태환경용지 조성 시 새만금 내호의 수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용지의 배치 및 조성 기본구상(안)을 도출한다. 또한 새만금의 자연환경 분석을 통하여 건강한 새만금 생태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새만금일대의 보호종 및 희귀종에 대한 복원대상종과 복원대상지를 구상하며, 생태관광 기본구상을 개발한다. 또한 도시와 생태간의 완충시설과 새만금의 물과 생태를 연구하는 시설을 구상한다. 새만금 전체 개발컨셉과 타 개발용지 및 인접지역개발계획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새만금 생태환경용지의 권역별 주요기능 및 컨셉을 설정하고 그에 부합하는 도입시설을 구상한다. 또한 각 도입시설의 위치, 면적, 개략적인 조성비 및 매립비를 추정한다. 연구방법은 생태환경용지 조성과 관련이 있는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해 적합한 도입 가능한 시설들을 도출한다. 이와 더불어 타 용지 개발·계획이나 인접지역 개발·계획을 조사·분석하여 생태환경용지 조성 시 시너지효과가 있는 기본구상(안)을 도출한다. 자연환경, 환경질, 생태현황, 홍수위, 수심분포 분석 등을 통해 기초적인 생태환경용지의 조성여건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전체 기본 개발전략 및 컨셉을 설정한다. 권역별로 특성화된 기능 및 컨셉을 설정하여 각 권역별 컨셉에 적합한 도입시설을 구상하고, 적정한 위치, 면적 등을 도출한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전체 및 각 입지별 공간배치구상(안)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