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대기오염물질 배출원별 시설 및 관리기준 설정 연구II

Abstract

우리나라는 국토면적 대비 화학물질 소비금액이 높은 국가로 매년 3만7,000여종 2억 4,000만 톤의 화학물질이 사용되고 있다. 국내 주요 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화학물질배출량조사(TRI) 결과에 의하면 총 배출량의 대부분이 대기로 배출되고 있으며, 화학물질 총 배출량의 대기중 배출비율은 2002년이 99.6% 그리고 2003년이 99.7%이다. 대기중의 유해물질로 인한 인체영향은 다른 매체보다 치명적이며, 저농도로 존재하여도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유해한 화학물질로부터 국민건강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해서는 대기 분야에서의 유해 화학물질 배출량 저감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으며, 특히 발암물질, 생식계, 신경계, 호흡계 및 발달계 독성물질 등과 같이 인체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유해대기오염물질(HAPs)의 더욱 엄격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시험방법 비교, 분석을 통해 조사대상 물질의 정의, 물리적 특성, 화학적 특성을 바탕으로 HAPs 물질을 VOCs, SVOCs, 금속류로 분류하고 이에 따라 국내 실정에 적합한 시험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