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기업구조조정과 환경정책

1997년 한국의 외환위기 이후 우리 나라 기업들은 유래 없이 대규모로 소위 구조 조정을 단행하고 있다. 구조조정이라 함은 그 의미에 있어서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 어려우나, 외환위기 이후 우리 나라에서 기업의 과다한 부채로 인한 기업 재무 구조의 불건정성 문제를 다루기 위해 기업의 광범위한 자산 매각을 동반하는 인수·합병, 청산, 파산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새롭게 나타난 다양한 형태의 구조 조정 노력은 그 동안 예측하지 않았던 많은 파장을 우리 사회에 가져오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환경 문제도 구조 조정과 관련하여 새롭게 중요한 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문제가 구조 조정 과정에서 장애가 되는 것은 기업 구조조정 시에 오염물질 처리비용의 과다, 기업 및 은행 등의 채권자들의 환경문제 인식 부족, 혹은 환경관리체계의 미흡 등으로 인함이다. 이로 인한 환경 문제의 기업 구조조정에서의 심각성은 비교적 선진적인 면모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는 현행 환경 규제 법·제도의 실효성에 의문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것은 구체적으로 다양한 기업 구조 조정의 형태, 특히 기업의 인수·합병의 경우에 누가 적절히 처리되지 않은 오염 물질 처리에 대해서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는가의 문제로 흔히 나타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 구조 조정 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전통적인 규제 위주의 환경 정책의 한계는 근본적으로 환경 정책의 축을 시장 원리에 따른 책임 원칙에 의한 문제 해결로 그 파라다임의 이동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분석 및 정책 제안을 함으로써 기업 구조 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환경 문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환경 정책을 갖출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