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근린개발 평가인증체계의 환경부문 개발 및 적용방안 연구

친환경 근린개발 개념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것은‘지속가능한 개발’로 이는 환경인증 시스템의 근간이기도 하다.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은 1987년 환경과 발전위원회(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WCED)가“우리 공동의 미래(Our Common Future)”에서 처음으로 제창하였다. 이 보고서에서 지속가능한 개발은“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라 정의 하였는데, 는 국제환경회의를 중심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접근범위를 나타낸 것으로, Bruntland의 보고서에서부터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접근되기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가장 일반적으로 합의를 이룬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념은 자연의 보호와 사회정의 실현, 경제성장의 세 가지 목표를 모두 충족시키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개발개념을 면적인 개발사업에 도입한 것이 친환경 근린개발이라고 볼 수 있으며, 자연자원 뿐 아니라 사람에게도 그 의미가 확대되어졌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친환경 근린개발은 Eco-friendly 관점과 People-friendly 관점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