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호 수질개선을 위한 친환경적 배수갑문 운영방안 연구

Abstract

1. 서론 □ 과제명 ㅇ 새만금호 수질개선을 위한 친환경적 배수갑문 운영방안 연구 □ 연구 목적 ㅇ 새만금호의 수질 개선, 생태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친환경적인 배수갑문의 운영방안 연구, 새만금 배수갑문 운영관리 규정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 연구 범위 ㅇ 시간적 범위는 2011년 현재를 기준으로 하여 방수제 공사가 완료되는 2015년까지로 하며 ㅇ 공간적 범위는 새만금호내로 제한하며 ㅇ 기술적 범위 국·내외의 친환경적인 배수갑문 운영사례 및 관련 연구자료 조사하여 반영하고 가능한 대안을 체류시간, 염분농도, 주요수질 인자(COD, DO, Chl-a, T-P)에 대하여 검토 □ 주요 연구내용 ㅇ 새만금 유역 수질모델 개선 및 수질예측 - 새만금유역 수질개선 마스터플랜 수립연구에서 사용된 EFDC모형을 이용하되 다양한 배수갑문 운영 대안을 검토하기 위하여 모형의 일부 모듈을 개선하여 수질모의에 적용 ㅇ 배수갑문 운영 사례 조사?분석 - 새만금 배수갑문의 운용실태, 특성 및 작동 메커니즘 등 조사·분석 - 국·내외의 친환경적인 배수갑문 운영사례 및 관련 연구자료 조사 ㅇ 배수갑문의 친환경적인 운영대안 검토, 설정 및 평가 - 수질개선 뿐만 아니라 새만금호 내부개발 공사 진척, 재해예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친환경적인 배수갑문 운영대안 검토 ※ 관리수위(EL. -1.5m) 및 계절적(홍·갈수기) 유량변화, 해수유통량 등 고려 - 운영대안 검토 결과를 토대로 새만금호 배수갑문 특성 등을 고려한 최적 운영 시나리오 작성 - EFDC 모델을 활용한 배수갑문 조작모델 개선, 수질개선 모델의 모의 실행 및 평가 ㅇ 새만금호 수질개선을 위한 친환경적인 배수갑문 운영방안 및 세부 가이드라인(안) 제시 2. 새만금호 수질 현황 분석 □ 새만금호 수질측정망 현황 ㅇ 2010년까지 새만금유역의 수질측정망은 총 62개로, 만경강수계에 33개, 동진강수계에는 21개, 기타 외해역 8개의 측정망이 운영 - 새만금호내외 주요 20개 지점(호내 12, 외측 8)에서는 월 1회 수질을 조사 ㅇ 2011년부터는 새만금호의 수질측정업무를 기존 농어촌공사에서 전주지방환경청으로 이관하여 실시 - 새만금호내의 수질측정지점은 12개 지점에서 19개 지점으로 늘렸으며 해양의 경우도 기존 8개 지점에서 13개 지점으로 늘려서 운영 - 심포와 문포 및 북측 생태환경용지 구간 등은 수질악화가 우려되어 추가 설치 □ 새만금호 관리수위의 변화 ㅇ 1989년 기본계획 수립당시 EL(-)1.5m로 계획 - 일반적으로 외조위에 영향을 받는 간척지구의 호소 관리수위는 소조평균간조위 전후로 결정 - 새만금지구 소조평균간조위는 EL(-)1.45m ㅇ ‘06년 끝막이 공사 이후 방수제 공사 전까지는 가력?신시배수갑문을 상시 개방하여 해수를 유통 - 평상시 EL(+)1.20m이하의 관리수위 유지하였으며 홍수시 EL(+)0.50m이하로 운영 - 끝막이 공사 이전 70억톤/일의 해수유통량이 1/7수준인 10억톤/일로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