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생활의 정착 및 기반 조성 방안

Keywords 녹색생활, 교통, 건물, 여성, 녹색의식

Abstract

본 연구는 협동연구 과제인 ‘녹색생활의 정착 및 기반 조성’ 연구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환경경제학회 그리고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번 과제의 목적은 녹색성장의 수요측 부분, 즉 국민의 녹색생활 및 의식을 기후변화 대응형으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 대안을 찾는 것이다. 특히 본 과제는 다른 녹색생활 영역 중 가장 감축 잠재량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교통, 건물, 여성·교육 부문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유인하고 녹색생활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점은, 2008년 이후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 어젠다로 설정한 이후 4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시점에서, 그동안 녹색성장의 큰 틀 안에서 교통, 건물, 여성·교육 부문에서 녹색생활 확산 정책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으며 어떤 부분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각 부문별 전략방향과 세부과제를 제시함으로써 녹색생활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찾는 것이다. 제2장에서는 ‘녹색생활의 중요성’이라는 세부제목으로 녹색생활의 개요와 범위를 기술하였고, 한국의 녹색성장 추진의 한계와 그 대안으로서 녹색생활의 중요성을 제안하였다. ‘녹색생활’은 산업은 물론 가정, 상업, 수송 등 비산업 부문에서 각 생활 단계별로 온실가스 감축 및 친환경 소비습관을 지속적이며 의식적으로 추구하는 생활패턴으로 정의할 수 있다. 녹색생활은 사회 전반에 걸친 삶의 패턴 변화라는 점에서, 산업부분까지 포괄한 매우 폭넓은 개념이라고 규정지을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산업 및 전환 부분을 제외한 비산업 부분에서의 녹색생활을 한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비산업 부분에서 공공 부문을 제외한, 여성·교육, 교통, 건물 부문에 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한국의 녹색성장 추진 방향 측면에서 그동안 줄곧 녹색기술과 녹색산업화를 강조한 측면의 맹점을 지적하면서, 녹색산업뿐만 아니라 녹색생활을 함께 조화롭게 추진하는 것이 녹색성장 전략 자체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