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Procurement for Green Growth I: A study on developing an appropriate plan to introduce green procurement in Vietnam

Abstract

2009년 일인당 국민소득1000달러를 돌파하여 최빈국의 위치에서 벗어난 베트남은 경제성장과 동시에 자국과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 및 환경규제에 적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으며 이에 따른 녹색성장전략개발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베트남은 저탄소 녹색성장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녹색생산과 함께 녹색소비의 정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공부문의 녹색구매제도 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녹색조달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입법을 추진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1992년부터 환경마크제도를 운영하여 왔으며 2005년 7월부터 ‘공공기관 친환경상품 의무구매제도’를 시행하기 시작하였고 공공기관 의무구매제도의 시행으로 인하여 친환경상품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되어왔다. 현재 우리나라 환경마크제도에는 107개 제품군에 이르는 다양한 대상품목이 설정되어 있으며 683개 업체로부터 2,743종에 이르는 제품이 친환경상품으로 인증을 받았다. 현재 베트남에는 3종의 제품과 관련하여 환경마크가 도입되어 있으며 에너지 라벨도 2종류가 현존하고 있으나 아직 활성화 되지는 않은 상황이다. 베트남의 친환경상품 생산 소비기반 마련을 위해서는 공급촉진을 위한 정책과 더불어 공공기관 등에 의한 수요촉진을 위한 노력이 강구되어야 하는바, 이를 위하여 공공기관에서 구매를 결정할 때 환경성을 가격, 품질, 성능과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공공기관에서 우선구매해야 하는 친환경상품의 지정과 친환경상품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 보급관리하여 구매담당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친환경상품의 생산소비 촉진 지원책을 마련함으로써 친환경상품의 생산소비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