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후변화의 경제학적 분석(III) :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보고서

Abstract

○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편익 추정은 미래에 발생할 보다 큰 비용 저감에 기여, 기후변화의 영향 및 감축에 따른 파급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국가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전략 방향 제시 필요-영국, 미국, 멕시코, 호주 등도 각 국의 상황에 맞는 경제학적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여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추세 ○ 한-영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협력에 관한 MOU 체결(’08.5) 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국판 스턴보고서” 작성 연구- 동 연구는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영향 및 적응 비용 등에 대한 경제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 국가차원의 대응 전략을 제시하고자 추진 ○ 그동안 “한국판 스턴보고서 작성을 위한 기초연구(’08.10~12)”, "우리나라 기후변화의 경제학적 분석 1, 2차년도 연구(’09~‘10)" 추진- 금년도에는 그간 수행한 “우리나라 기후변화의 경제학적 분석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보고서(국.영문) 발간 추진 ○ 기후변화 영향에 대한 경제적 분석을 바탕으로 국가 차원의 대응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정책결정자용 요약보고서 발간 ○ 우리나라 기후변화의 경제학적 분석 연구 결과의 해외 홍보를 위한 영문 요약보고서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