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소비행태 조사 및 분석모형 개발ㆍ운용II(별책부록)
1부 국제운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 및 분석
국문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추진 배경
2. 연구의 핵심 주제
3.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4. 선행 연구 검토
5. 연구의 내용
제2장 연구의 방법
1. 운송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 현황
2. 연구 방법론
3. 업종과 지역의 분류
가. 업종
나. 지역
4. GTAP 8 DB
5. 분석자료의 확보
가. 국가/지역별 무역거래금액()
나. 중량환산지수()
다. 운송수단별 사용 비율()
라. 운송수단이 적용된 거리()
마. 운송유형별 이산화탄소 배출계수()
6. 생산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3장 계산 결과
1. 기초 통계
가. 무역거래금액
나. 중량환산지수
다. 수송 서비스
라. 이산화탄소 배출계수
2. 이산화탄소 배출량
3. 각 연구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
제4장 자료의 활용
제5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2부 자동차 관련 소비행태 조사 및 분석에 관한 연구
국문 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주요 연구 내용
제2장 문헌 연구
제3장 설문 내용
1. 방법론 및 표본 설계
가. 조사 개요
나. 표본 설계의 목적
다. 표본 설계의 기본 방향
2. 설문지
3. 사전조사 개요 및 결과
가. 사전조사 개요
나. 사전조사 결과
제4장 설문 결과 및 분석
1. 응답자 특성
2. 일반 응답 대상 설문 결과 및 분석
가. 자동차 구매 관련
나. 자동차 운행 관련
3. 하이브리드 자동차 운전자 응답 대상 설문 결과 및 분석
제5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3부 저탄소 제품 구매 애로요인 분석-소비재를 중심으로
국문 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 연구 배경과 필요성
나. 연구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가. 연구의 방법
나. 연구의 범위
제2장 저탄소 제품에 대한 정의
1. 저탄소 제품에 대한 정의 선행 연구
가. 그린제품의 8가지 특징
나. 9개 품목별 그린제품 현황
다. 친환경 제품의 정의
라. 녹색소비의 개념
2. 저탄소 제품의 개념
가. 저탄소 제품의 정의
나. 국내 저탄소 제품의 개념
제3장 저탄소 제품의 보급 현황
1. 국제 환경규제
2. 국내 저탄소 제품 보급 현황
가. 공공 부문의 녹색구매 정책
나. 탄소성적표지 제도 및 저탄소 제품 인증
3. 해외 저탄소 제품 보급 현황
가. 미국 친환경 제품 시장성장세
나. 세계의 저탄소 제품
제4장 저탄소 제품 구매 애로요인 지표 개발
1. 장애요인 지표의 개요
2. 선행 연구
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영향
나. 탄소 라벨링에 대한 소비자 인식
다. 저탄소 제품 구매 애로요인
제5장 저탄소 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 및 저항감 분석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 저탄소 제품 구매자와 비구매자 비교 분석
가. 저탄소 제품 인식 분석
나. 저탄소 제품에 대한 인식
다. 저탄소 제품 구매 위험요인 분석
라. 저탄소 제품 저항(혁신저항)요인 분석
마. 저탄소 제품에 대한 태도
바. 소비자 특성
사. 저탄소 제품 특성
아. 사회적 애로요인
3. 성별에 따른 비교 분석
가. 성별에 따른 탄소 라벨링 인식률
나. 애로요인 분석
다. 소비자 특성
라. 저탄소 제품 특성
마. 사회적 애로 요인
4. 연령에 따른 비교 분석
가. 연령에 따른 탄소 라벨링 인식률
나. 구매 의도
다. 애로요인 비교 분석
제6장 요약 및 제언
1. 요약
가. 소비자 특성
나. 저탄소 제품 구매 장애요인
다. 더 좋은 저탄소 제품에 대한 기대
라. 저탄소 제품에 대한 태도는 호의적
마. 탄소 라벨링 제품 구매 경험자와 비구매자의 차이
바. 사회적 애로요인
사. 여성에게 저탄소 제품을 접할 기회를 제공
아. 자녀와 엄마가 함께 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확대
자. 젊은층의 소비문화 개선
2. 제언
가. 체감가능한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 고취
나. 생산, 유통, 소비의 선순환 구조
다. 저탄소 제품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립
라. 저탄소 제품 구매 및 사용을 존경하는 사회분위기 조성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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