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피복지도에 대한 국민 이해도ㆍ활용도 향상을 위한 연구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배경 ○ 1998년부터 13년동안 환경부에서는 토지피복지도를 구축하여 다양한 분야에 서비스 ○ 대분류토지피복지도를 시작으로 세분류 토지피복지도까지 데이터 정밀화 진행 ○ 토지피복지도의 활용에 있어서 일부 전문가에 의해서 활용되고 있는 상황을 확대하여 일반국민에게까지 활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의 활용범위 확대 필요성 제기 ○ 수질, 대기질, 토양오염, 지하수 등의 생활환경 뿐만아니라 식생, 야생동물 등 생태환경에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토지피복지도를 일반국민에게 알려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필요성 제기 1.2. 목적 ○ 토지피복지도의 활용범위를 전문가에만 그치지 않고 일반국민에게까지 확대 ○ 일반국민의 토지피복지도 접근성 및 활용도 향상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토지피복지도에 대한 일반국민의 이해도 향상 ○ 선진 토지피복지도 구축 및 활용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토지피복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도출 ○ 토지피복지도의 활용범위 확대 및 정밀도 향상등과 관련된 사항이 정책에 현실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중.장기 로드맵 제시 1.3. 기대효과 ○ 토지피복지도의 활용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 ○ 공간기반 정책의 현실적 실현 ○ 지식의 정보화를 통한 국격의 향상(선진화) ○ 환경에 대한 지국적 관심의 보편적 가치의 부상 ○ 국가조직과 민간사회간 시너지 협력을 통한 발전 ○ 환경자원에 대한 국민 이해도 및 보전의식 향상 ○ 기후변화, 환경자원의 보전, 생태축의 조성 등 환경에 대한 국민 이해도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