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1.1. 배경 대한민국에는 1967년 최초의 국립공원인 지리산 국립공원이 지정된 이후 2012년 현재 20개의 국립공원과 31개의 도립공원, 27개의 군립공원이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음 ?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근무시간의 단축 등은 자연공원에 대한 수요증가에 기여하고 있으며 우수한 자연생태계의 보전 및 이용을 위해 국립공원의 신규지정의 필요성이 제기됨 ? 무등산 도립공원은 광주광역시의 도심과 인접해 있어 개발압력이 높으면서 우수한 자연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임 ? 접근성이 높아 탐방객이 많은 만큼 계곡부를 중심으로 소규모 음식점들이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훼손이 시작되었으나, 자연자원에 대한 보전을 위해 많은 훼손지역을 복원하고 군부대를 이전하는 등 자연자원을 원상태로 복원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어왔음 ? 우수한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현명하게 이용하기 위해 무등산 도립공원을 국립공원으로 승격시키기 위한 필요성이 제기되었음 1.2. 목적 무등산일원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기 위하여 국립공원 지정에 필요한 자료 조사 및 분석, 공원경계 설정, 관련계획 및 법규 검토를 통해 체계적인 공원관리를 위한 공원계획(안) 제시를목적으로 함 1.3. 기대효과 ? 자연공원 신규지정으로 인한 국민 삶의 질 향상 ? 우수한 자연생태계 자원의 보전 ? 국립공원 신규지정으로 인한 국격향상 ?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총괄적 자연공원관리로 인한 예산절감 및 관리효율성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