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기술수출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방안 연구

Abstract

개발도상국 국가들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발생되는 폐기물을 대상으로 폐기물 발생 및 재활용 폐기물에 대한 기술현황을 바탕으로 재활용기술수출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연구의 주요 핵심 추진 분야는 1) 현지 정부 및 연구기관, 민간기관과의 기술수출 네트워크 구축, 2) 재원조달 방안 마련 등이 있음. 이번 2차년도 연구에서 KEI는 현지 정부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기술수출을 위한 재원조달 방안을 마련에 집중함. 대상국가인 우즈베키스탄 정부 및 연구기관, 민간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였으며, 향후 기술수출을 위한 재원조달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조사함. 특히 국내외 지원 가능한 기관(KOICA, EDCF, ADB, WB 등)들의 지원책을 조사하고 재활용 기술 수출을 위한 대상국가 지원 가능 여부를 검토함으로써, 향후 우즈베키스탄 및 타 개발도상국들의 재원조달 방안을 조사하고자 함. 다양한 국제기구들의 지원책 분석을 통하여 향후 우즈베키스탄으로의 재활용 기술 수출 뿐 아니라, 타 개발도상국가들과의 재활용 기술 수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 마련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