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물환경정책 및 물산업의 대외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제7차 세계물포럼 의제발굴 연구

□ 주요 연구 내용 ○ 국내외 물 관련 환경문제 현황 및 사례조사 ○ 국내 우수 물환경 정책과 물산업의 의제화 및 운영 방안 ○ 제7차 세계물포럼의 참여를 위한 협의체 구성 □ 세부 연구 내용 ○ 국내외 물 관련 환경문제 현황 및 사례조사 - 기후변화, 위생, 수질 및 생태계, 물 거버넌스 등과 관련된 국내외 전 지구적인 물환경 관련 이슈와 정책 동향조사 - 그간 세계물포럼에서 논의된 주제 및 주요 결과 분석 - 위호와 연계하여 국내 물환경 정책과 우수사례의 발굴 ○ 국내 우수 물환경 정책과 물산업의 의제화 및 운영 방안 - 국내외 동향분석을 통해 선정한 주요 국내 우수 물환경 정책과 물산업 사례를 프레이밍(4개 과정별 의제)을 통해 의제화 - 제6차 세계물포럼 결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면서, 국내 우수 정책 및 사례를 소개할 수 있는 의제 운영 방안 마련 ○ 제7차 세계물포럼의 참여를 위한 협의체 구성 방안 - 물환경 분야 협의체 참석 대상, 운영 방법 등 - 주제별 참여 기관 설정, 역할 분담 및 추진 일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