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의한 대기오염 및 건강영향 연구(III)

Abstract

□ 연구목적 및 필요성 최근 기상청에서 기존 기후변화 시나리오(SRES) 보다 현실적이고 상세한 신(新)시나리오인 RCP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미래 기후변화를 전망하였으며, 그 결과 이전의 IPCC 전망보다 기후변화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기후변화에 따라 대기조성의 변화, 대기중 오염물질 간의 화학반응 변화로 인하여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영향이 심화될 수 있다.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영향은 고농도 오염으로 인한 사망 증가부터 호흡기계 질환에 대한 영향과 민감·취약집단에 대한 영향이 문제가 되고 있다. IPCC는 향후 기후변화에 의한 기상이변 예측 및 현 세대와 미래 세대가 직면하게 될 기후변화에 의한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응(Adaptation) 대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기후변화 제3차 종합대책(2005-2007)부터 적응 기반 구축과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부와 13개 부처가 함께 국가 기후변화 적응 종합계획(2008)과 세부이행계획(2009)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후변화 적응계획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현재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을 조사하고, 기후변화 민감집단을 규명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미래 건강영향을 예측하고자 한다. □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1. 기후변화 대기오염에 의한 건강영향의 시?공간적 분석 - 기후요소, 대기오염요소, 건강영향 요소의 시공간적 추이 및 상관성 분석 - 취약지역?민감집단 목록화를 위한 환경요소 시?공간분포 분석 방안 마련 - 환경보건 취약?민감 집단 Screening tool 개발 방안 2.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활용한 건강영향 예측 연구 - RCP를 활용한 기상요인과 대기오염물질농도에 따른 건강영향 예측 - 질환?사망 발생에 따른 의료비용 증가 등 사회?경제적 부담 예측 3.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에 의한 건강영향 취약성평가 - RCP를 반영한 미래 건강영향 취약성 평가·분석 - 기후변화-대기오염-건강영향 관련 취약지역·민감집단 목록화 4. 기후변화에 따른 민감집단 건강영향 조사 및 대책 마련 - 어르신 대상 폭염 및 혹한기 건강피해 실태조사 - 폭염 및 혹한기 어르신 건강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 5. 기후변화로 인한 취약계층의 건강영향에 미치는 주거환경 기초조사 - 도시 취약계층 주택 생활환경에서의 온?습도 측정 및 연관 환경인자 파악 - 실내 온?습도에 따른 건강영향 파악을 위한 온열지수 적용의 타당성 평가 - 기후변화에 따른 취약계층의 거주환경내 위험요인에 대한 Casual web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