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 홍보

Title
기후변화 적응 홍보
Authors
하종식
Co-Author
송영일; 박창석; 이정호; 김현서; 이재호; 정윤지
Issue Date
2014-12-31
Publisher
환경부
Series/Report No.
기후변화 적응정보 확산 및 네트워크 운영 : 2014-002-4-1
Page
328 p.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0286
Language
한국어
Keywords
기후변화 적응, 홍보, 전략, 홍보 콘텐츠
Abstract
2010년 제1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2010~2015년)이 수립되었으며, 2015년 1월부터 기초지자체 세부이행계획 수립·이행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아직 부족한 상태다.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적응정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적응에 대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여러 이해관계자의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본 홍보사업에서는 이해당사자 및 계층별 다양한 공중이 서로 관여하는 공공이슈로 기후변화 적응을 부각시키기 위해 기후변화 적응 이슈선점 및 내용 강화, 교육콘텐츠의 개발과 더불어 미디어를 통한 적극적 홍보가 중요하다. 본 사업은 과거 4년(2010~2013년) 동안 기후변화 적응을 사회적으로 이슈화시키고,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국민의 인식도를 높이기 위해 정책 담당자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홍보, 교육 사업을 진행하였다. 특히 2014년 사업은 홍보의 방법을 다각화하고 채널을 다양화시키려 노력했다. 주요 홍보사업은 국·영문 기후변화적응 뉴스레터 제작 및 배포, 홍보브로슈어 및 정책가이드북과 같은 정책홍보물 제작 및 배포, EBS를 통한 방송홍보, 적응서포터즈 운영 결과물을 활용한 초등학생 교육자료 제작, 시민단체와 연계를 통한 적응 홍보, 기후변화적응 인식조사 실시 등이다. 기후변화 적응 홍보사업은 정책리더, 일반국민 등 다양한 홍보 집단을 대상으로 다수의 홍보사업을 추진해 오면서 긍정적 성과를 도출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동시에 한정된 예산, 다양한 홍보 집단으로의 홍보 추진으로 인해 홍보 메시지가 분산되어 높은 홍보 효과를 이끌어내기 어려웠다는 점이 지적된다. 향후 기후변화 적응 홍보사업은 KACCC 설립목적 및 역할에 근거하여 홍보의 목적을 설정함과 동시에, 한정된 예산 내에서 우선적으로 홍보를 집중할 타깃을 선택하고 집중 홍보를 실시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세부사업들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즉 홍보 대상 집단에 따른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홍보 달성목표를 구체화하여, 현실화되고 구체화된 기후변화적응 홍보 사업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사업 개요
1. 사업 배경 및 목적
가. 사업 추진배경
나. 사업 목적
다. 과거 추진 실적(‘11~’13)
2. 기본 전략 및 주요 홍보
가. KACCC의 역할과 홍보
나. KACCC의 홍보 집단별 홍보
다. KACCC의 중장기적 홍보 방향
3. 2014년 주요 홍보 사업
가. 뉴스레터를 통한 적응 이슈 선점 및 KACCC 업무 홍보
나. 정책가이드북 개발·보급을 통한 적응 소개 및 정책방향 선도
다. 브로슈어 및 리플릿 제작을 통한 기후변화적응 홍보
라. KACCC 연구실적 체계적 정리를 통한 KACCC 실적 홍보
마. 교육방송(EBS) 등을 통한 기후변화적응 개념 및 필요성 교육
바. 시민단체와의 연계를 통한 현장밀착형 적응 홍보
사. 초등교육자료 개발을 통한 미래세대 적응교육 기반 마련
아. 기후변화적응 인식조사 실시

제2장 사업 세부성과
1. 기후변화적응 국·영문 뉴스레터 제작 및 배포
가. 기후변화 적응이슈그룹(Adaptation Issue Group) 구성
나. 국문 뉴스레터
다. 영문 뉴스레터
2. 기후변화적응 정책가이드북 개발 및 보급
가. 배경 및 목적
나. 주요내용
다. 기대효과
3. 기후변화적응 홍보 브로슈어 및 리플릿 제작·배포
가. 배경 및 목적
나. 주요 내용
다. 기대효과
4. 연구보고서 성과 정리
가. 배경 및 목적
나. 주요 내용
다. 기대효과
5. EBS를 통한 방송홍보
가. 배경 및 목적
나. 주요 내용
다. 기대효과
6. 시민단체 활용 홍보
가. 배경 및 목적
나. 주요 내용
다. 기대효과
7. 기후변화 적응서포터즈 운영 결과물을 활용한 초등교육자료 개발
가. 배경 및 목적
나. 주요 내용
다. 세부 진행사항
라. 기대효과
8. 기후변화 적응 인식조사
가. 배경 및 목적
나. 주요 내용
다. 조사 결과
라. 기대효과

제3장 기후변화 적응 홍보 방향
1. 배경
2. 기존 홍보전략 및 사업 평가
가. 기존 홍보전략
나. 기존 홍보사업
다. 성과와 반성
3. 2015년 홍보전략
가. 주요 추진 방향
나. 2015년 홍보목표
다. 2015년 홍보사업 주요사항
4. 사업 추진
가. 사업 추진 시 협업
나. 사업 추진 시 고려사항

부록
부록1. 기후변화적응 국문 뉴스레터
부록2. 기후변화적응 영문 뉴스레터
부록3. 기후변화적응 브로슈어
부록4. 기후변화적응 초등교육자료
부록5. 기후변화적응 인식조사 설문지

Appears in Collections:
Reports(보고서) > ETC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