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 홍보

Keywords 기후변화 적응, 홍보, 전략, 홍보 콘텐츠

Abstract

2010년 제1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2010~2015년)이 수립되었으며, 2015년 1월부터 기초지자체 세부이행계획 수립·이행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아직 부족한 상태다.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적응정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적응에 대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여러 이해관계자의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본 홍보사업에서는 이해당사자 및 계층별 다양한 공중이 서로 관여하는 공공이슈로 기후변화 적응을 부각시키기 위해 기후변화 적응 이슈선점 및 내용 강화, 교육콘텐츠의 개발과 더불어 미디어를 통한 적극적 홍보가 중요하다. 본 사업은 과거 4년(2010~2013년) 동안 기후변화 적응을 사회적으로 이슈화시키고,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국민의 인식도를 높이기 위해 정책 담당자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홍보, 교육 사업을 진행하였다. 특히 2014년 사업은 홍보의 방법을 다각화하고 채널을 다양화시키려 노력했다. 주요 홍보사업은 국·영문 기후변화적응 뉴스레터 제작 및 배포, 홍보브로슈어 및 정책가이드북과 같은 정책홍보물 제작 및 배포, EBS를 통한 방송홍보, 적응서포터즈 운영 결과물을 활용한 초등학생 교육자료 제작, 시민단체와 연계를 통한 적응 홍보, 기후변화적응 인식조사 실시 등이다. 기후변화 적응 홍보사업은 정책리더, 일반국민 등 다양한 홍보 집단을 대상으로 다수의 홍보사업을 추진해 오면서 긍정적 성과를 도출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동시에 한정된 예산, 다양한 홍보 집단으로의 홍보 추진으로 인해 홍보 메시지가 분산되어 높은 홍보 효과를 이끌어내기 어려웠다는 점이 지적된다. 향후 기후변화 적응 홍보사업은 KACCC 설립목적 및 역할에 근거하여 홍보의 목적을 설정함과 동시에, 한정된 예산 내에서 우선적으로 홍보를 집중할 타깃을 선택하고 집중 홍보를 실시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세부사업들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즉 홍보 대상 집단에 따른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홍보 달성목표를 구체화하여, 현실화되고 구체화된 기후변화적응 홍보 사업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