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 모니터링 지침 마련

우리나라는 2015년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을 수립함으로써 제1차 적응대책의 수립 및 시행에서 미진하였던 부분을 보완하여 사회 및 생태계 각 부문의 적응역량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기후변화와 사회 각 부문에 대한 미래예측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현실에서 적응정책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책 이행과정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른 평가 결과를 정책 수정에 반영하는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적응대책 각 과정의 역할과 국내 및 해외의 적응대책 사례를 검토하고 효과적인 적응대책을 위한 모니터링 지침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단기적으로는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에 대한 모니터링 지침을 제시하고, 장기적으로는 기후변화 적응 모니터링에 대한 지침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국가기후변화 적응대책의 전반적인 체계를 검토하고 제1차 국가기후변화 적응대책의 이행평가 결과와 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내의 정책 평가체계를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기후변화 적응대책의 각 과정별 역할과 적응정책 모니터링 체계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분석함과 동시에, 적응 모니터링의 해외동향을 바탕으로 모니터링 지침과 관련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제4장에서는 2장과 3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적응 모니터링 설계와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단기적으로 제2차 국가기후변화 적응대책 모니터링 지침을 설계하고 장기적으로는 적응 모니터링 지침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전문가 의견수렴을 진행하였다. 제5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도출한 최종 적응 모니터링 지침을 제시하였다.

기후변화 적응; 국가 적응대책; 적응 모니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