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ㆍ운영 및 신기후체제 합의문을 위한 한국의 적응 기여방안(INDCs) 작업 지원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이제 현실화되어, 전 지구가 기후변화의 부정적 영향에 몸살을 앓고 있다. 다양한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재난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적, 물리적 피해는 나날이 더 커져가고 있다. 기후변화 영향은 특정 계층이나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전반에 걸쳐 폭넓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과 협력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기후변화 적응 정책 수립 및 이행을 위한 다양한 국내외 네트워크 활동을 수행하였다. 먼저,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2016~2020) 등 주요한 적응이슈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여러 워크숍을 개최하였고, 민간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한 국내 이해관계자들에게 적응인식을 제고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국제적으로는 주요 국제회의 및 네트워크에 참여하여 적응 국제동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국제기구 및 선진 적응전문기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였으며, 한국의 적응경험과 노하우를 개도국에 전수하고자 개도국 교육과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기후변화 적응은 비단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의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엔기후변화협약에서는 교토의정서의 후속인 신(新)기후체제에 대한 논의에 한창이다. 선진국에게 의무감축량을 부과하는 하향식의 교토의정서에 반해, 신(新)기후체제는 전 회원국의 참여를 독려하는 상향식의 방법을 채택하여, 우리나라도 기여방안을 제출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기후체제 합의문을 위한 한국의 적응 기여방안(INDCs)’ 작성에 걸친 전 과정을 지원하였고, 2015년 6월 적응이 포함된 최종안을 유엔기후변화협약에 제출하였다.

기후변화 적응; 국내외 네트워크; 신기후체제; IN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