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녹지의 이산화탄소 및 중금속 저감

Abstract

국문요약 본 연구는 청주시와 충주시를 대상으로 도시녹지(가로수 및 도시공원)에 의한 중금속 및 누적이산화탄소 고정량을 산출한 결과를 토대로 도시녹지의 환경개선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청주시와 충주시 가로수 전체에 대한 누적이산화탄소 고정량을 산출한 결과, 청주시의 총량은 약1,230,000㎏-C로 , 충주시는 약 1,270,000㎏-C로 산출되었다. 청주시 발산공원과, 충주시 대가미체육공원에 누적이산화탄소 고정량을 산출한 결과, 청주시 발산공원의 총량은 약 25,000㎏-C로 , 충주시 대가미체육공원은 약 6,400㎏-C로 산출되었다. 2. 청주시 가로수에 가장 많이 축적된 중금속은 Zn이었으며, 가장 적게 축적된 중금속은 Ni이었다 . 청주시 가로수를 대상으로 중금속을 측정한 결과 Zn Cu Cr Ni 순으로 나타났다.. 청주시 용도지역별 가로수의 중금속 총함량은 주거지역(157.26 ㎎/㎏) 공업지역(141.71 ㎎/㎏) 상업지역(118.55 ㎎/㎏) 녹지지역(61.95 ㎎/㎏)의 순으로 나타났다. 3. 대체적으로 충주시는 청주시보다 모든 항목에서 낮은 함량을 보였는데 이는 도시규모와 교통량의 차이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용도지역별 가로수의 중금속 총함량은 상업지역(84.48 ㎎/㎏) 주거지역(83.70 ㎎/㎏) 녹지지역(48.23 ㎎/㎏)의 순으로 나타났다. 4. 청주시 용도지역별 가로수 식재지 토양의 중금속 함량은 Zn Cu Pb( Ni Cr As Cd)의 순으로 Zn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Cd가 가장 낮게 축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용도지역별 가로수 식재지 토양의 총 중금속 총 함량은 상업지역(91.82㎎/㎏) 공업지역(85.96㎎/㎏) 주거지역(67.55㎎/㎏) 녹지지역(43.13㎎/㎏)의 순으로 나타났다. 5. 충주시 용도지역별 가로수 식재지 토양의 중금속 함량은 Zn Pb Cu( Ni Cr As Cd)의 순으로 Zn이 가장 높게 나타나 청주시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용도지역별 가로수 식재지 토양의 중금속 총함량은 상업지역(87.66㎎/㎏) 녹지지역(72.73㎎/㎏) ? 주거지역(70.10㎎/㎏)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누적이산화탄소 고정량, 중금속농도, 가로수, 도시공원, 용도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