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성과와 재무성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

Title
환경성과와 재무성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
Authors
홍종호
Issue Date
2008-02-12
Series/Report No.
환경정책연구 : 제6권 제4호 (통권15호)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349
Abstract
국문요약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상장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주제에 대한 기존의 해외 연구들은 서로 상충된 결과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충분한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였는데, 그 주된 이유는 환경성과에 대한 신뢰성 있는 자료의 부재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여건에서 확보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업별 환경성과 자료를 최대한 확보하고자 하였다. 환경성과 자료는 친환경성과와 반환경성과 지표로 대별하였으며, 각각에 대해 대표적인 재무성과 지표와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부분의 비교 항목들에서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양의 상관성을 시사하는 통계치를 얻을 수 있었다. 이는 동일한 방법론을 적용한 해외 연구사례와 비교해 보았을 때 고무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친환경성과 지표와 재무성과 지표 간의 양의 상관성이 반환경성과 지표와 재무성과 지표에 비해 통계적으로 보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환경정책연구)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