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지질공원제도 도입의 필요성

Title
국가 지질공원제도 도입의 필요성
Authors
이수재
Issue Date
2009-12-07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403
Keywords
정책일반
Abstract
국가 지질공원제도 도입의 필요성 Ⅰ. 머리말 Ⅱ. 유네스코 3대 보호제도의 개요 Ⅲ. 지질공원의 개념과 국외 운영 현황 Ⅳ. 지질공원제도 도입 시 기대효과 Ⅴ. 맺음말 지질공원은 세계유산과 생물권보전지역 및 기존의 공원제도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대안적 공원제도이다. 지질공원은 행위제한이 비교적 적어 지역주민의 반발이 거의 없으며, 생태관광을 증진하고,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아울러 영토보전의 효과가 있다. 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인 특징을 보여주는 지역을 보호하거나 교육 및 관광적 대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지질학적 특성 이외에 생물, 역사, 문화, 고고 등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공원제도로서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보호제도의 일종이다. 세계지질공원은 현재 19개국 64개소가 지정되어 있으며 각국은 자체의 국가지질공원제도도 운영 중에 있다. 최근 제주도가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신청서를 작성 중에 있고, 울릉도도 지질공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이 글에서는 지질공원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지질공원제도 도입과 그 기대효과 등을 살펴보기로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