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생물다양성의 경제적 가치 : 제4권 제3호 (통권53호)

다양한 생물은 우리의 귀중한 자원으로 경제적, 심미적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이익을 당연하게 받아들여 왔기 때문에 소중한 자연 자산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Pimentel 등(1997)의 기법을 원용하여 생물다양성의 주요 기능인 폐기물 처리, 비옥토양의 형성, 질소고정, 작물과 가축 개량을 위한 유전형질 제공, 생물학적인 병해충 방제, 의약품 제공 등 17가지 항목에 대해 추산한 우리나라 생물다양성의 경제적 가치는 매년 최소 28조4천억원(1995년 경상가격 기준)에 달하고 있다. 우리나라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보건데 국토의 무분별한 개발 등에 의한 생물다양성의 감소는 경제적으로 우리 국민 생활의 많은 부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생물자원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 손실을 저감하기 위한 정책의 우선 추진순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자연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