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공간계획을 위한 Space syntax의 적용 : 제4권 제5호 (통권55호)

Title
환경친화적 공간계획을 위한 Space syntax의 적용 : 제4권 제5호 (통권55호)
Authors
최재용
Issue Date
2000-09-08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55호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425
Keywords
정책일반
Abstract
종래의 도시공간계획에서는 도시공간 그 자체의 이해보다는 직관적이고 일괄적인 형태미를 기초로 하고 있어서 공간과 인간 행태간의 조화를 적절하게 수용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환경친화적인 신도시개발과 도시재개발지역에서 기존 공간계획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개념의 발상과 더불어 새로운 디자인 기법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종래의 도시공간계획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의 해결과 객관적인 공간의 활용도 등을 이해하기 위해 구미에서는 Space Syntax가 이용되고 있다. 이 방법론의 기본개념은 도시공간이 인간의 행태 변화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환경친화적 도시공간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공간과 사회의 유기적인 관계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고에서는 Space Syntax를 이용한 도시공간의 물리적 접근방법과 사회구조에의 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친환경적인 공간분석 및 계획방법을 소개하고, 우리 나라에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