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지표의 논의동향과 추진과제 : 제4권 제6호 (통권56호)

지속가능한 발전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면서 자연환경 및 생태계 보전을 전제로 사회 각분야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여러 정책이 수립·추진되고 있으나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수단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지속가능발전지표는 기존의 상태를 비교하고 계획을 수립할 때 객관적인 평가를 위하여 필요한 것으로, 목표를 체계화하고 현상태의 평가와 장래 변화의 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가 환경상태 파악에도 중요한 요소로서 정책과 환경의 연계를 분석하는 수단으로 국제기구와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구·발전되고 있다. 국가지속가능발전지표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기초자료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와 공통기준에 위한 평가와 해석기법이 제시되어야 하며 경제·환경·사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모형화 작업도 요구된다.

정책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