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도 시설의 보급확대 방안 : 제2권 제19호 (통권28호)

우리나라에서는 효율적인 용수사용과 방류하천의 수질오염을 저감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수도제도를 도입하여 이미 시행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중수도 보급은 개별순환방식 위주의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으로서 중수도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중수도 시설의 설치에 따른 경제적, 제도적, 기술적 문제점 등과 같은 제반 문제점들이 해결되어져야 한다. 중수도의 생산비용이 상·하수도요금 보다 비싼 현재의 상황에서는 중수도의 보급이 어려우므로 중수도의 생산비용과 수도요금과의 격차를 줄이고, 중수도의 사용을 권장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는 현재의 법령을 보완하여 물수급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이를 의무사항으로 개정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져야 하며, 중수도의 경제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수처리기술의 개발 및 설계운영기술의 확립 등과 같은 개선방안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다.

물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