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박이 수납공간 설치를 통한 폐기물 감량화 : 제4권 제8호 (통권58호)

Title
붙박이 수납공간 설치를 통한 폐기물 감량화 : 제4권 제8호 (통권58호)
Authors
이희선
Issue Date
2000-11-09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441
Keywords
폐기물관리
Abstract
주택형태와 이사문화 등 주거양식과 소비형태의 변화에 따라 폐가구류의 발생이 증가하지만, 폐가구류는 재활용이 곤란하여 단순매립 또는 소각처리되고 있다. 이는 대기오염이나 수질오염 및 토양오염의 한 원인이 되며, 산림훼손과 목재수입량 증가에 따른 국제수지 악화의 한 요인이 된다. 붙박이 수납공간의 설치는 직접적으로는 가구 내구연한의 확대로 인한 폐기물 처리비용의 감소와 연간 가구용 목재수요량의 감소로 인한 수입대체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간접적인 효과로는 목재수요량 감소로 국내 산림자원을 보전하고, 매립처리량 감소에 따른 2차적 환경오염을 감소시키는 등 환경적 효과가 예상된다. 이러한 잇점 때문에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도 붙박이 수납공간 설치를 규정하고 있듯이, 우리나라도 붙박이 수납공간의 설치를 유도하여 대형가구 폐기물의 발생을 감소시켜야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