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에너지의 해외 현황과 그 시사점 : 제8권 제16호 (통권104호)

Title
바이오에너지의 해외 현황과 그 시사점 : 제8권 제16호 (통권104호)
Authors
한화진; 음성원
Issue Date
2004-11-19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104호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449
Abstract
바이오연료는 신재생에너지로서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고, 수입원유에 대한 의존성을 줄여 에너지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며, 농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다. 또한 지구 어디에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에너지는 빈곤국가의 에너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안에너지로서 국제적인 관심이 커지고 있다. 미국과 중국, 인도는 바이오에너지 중 바이오에탄올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이들 국가의 대규모 농업과 연관이 있다. 또한 유럽의 경우에는 수송부문에 있어서 연료전환의 중간단계로 바이오에탄올과 함께 다양한 바이오에너지를 활용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비슷하게 일본의 경우에도 환경적 이익에 중점을 두어 에테르 계열의 바이오연료를 육성하려 하고 있다. 각국의 바이오에너지 정책은 다양한 측면에 따라 자국에 적합한 바이오에너지를 찾아내는 과정이 선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바이오디젤에 대한 정책과 연구가 비교적 활성화되고 있으나 바이오연료 정책의 전략적 목표는 명확하지 않다. 바이오매스의 잠재량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바이오에너지를 찾아내는 노력 또한 부족하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바이오디젤 정책과 더불어, 활발한 바이오에너지 연구를 통해 지역 적합성을 찾아낸다면 기존의 정책보다 훨씬 더 큰 잠재력을 가질 수 있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큰 틀에서 명확한 전략적 목표를 세우고, 적합성이 높은 바이오에너지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정책을 펴 나가는 계획이 필요하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