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골재 생산유통기지를 통한 고급골재 생산을 위한 제언 : 제8권 제12호 (통권100호)

Title
재생골재 생산유통기지를 통한 고급골재 생산을 위한 제언 : 제8권 제12호 (통권100호)
Authors
이희선; 김태희
Issue Date
2004-09-15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Series/Report No.
환경포럼 : 통권100호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461
Keywords
폐기물관리
Abstract
대부분의 재생골재 생산업체들은 영세하여 3차 파쇄에 필요한 생산설비를 갖추지못해 도로노반재 및 도로기층재와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고급의 재생골재를 생산하기 어렵다. 건설업체에서는 저급골재에 대해 사용을 기피하고 있어 영세업체에서 생산되는 재생골재를 고부가가치화하고 재생골재의 안정적인 수요·공급을 위해서는 3차 파쇄시설을 갖춘 재생골재 생산유통기지의 조성이 필요하다. 재활용단지 조성시 기존의 산업단지 조성방안과 같을 경우 상충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재생골재 생산유통기지를 재활용단지로 조성하기 보다는 신규로 소규모 집합체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 재생골재 생산유통기지의 조성은 재활용을 주도하고 있는 환경부가, 관리·운영은 환경부의 위탁을 받은 공공기관에서 수행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재생골재 생산유통기지는 처리능력 및 입주업체간의 거리 등을 고려하여 각 권역별로 설치해야 하며, 우선적으로 시범지역을 선정·운영하여 문제점을 파악한 후 전국에 설치하기 위한 장기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