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가 국내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지구온난화가 국내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 통합환경연구본부 전략평가연구실 연구위원 문난경 I. 서론 II. 대기질 전망 시나리오 III. 시나리오에 따른 국내 대기질 전망 IV. 맺는말 지구온난화는 지구의 기후시스템을 변화시켜 세계 곳곳에서 폭우, 폭염, 가뭄, 홍수, 이상한파와 같은 극단적인 기상현상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인간이 숨 쉬고 있는 대기의 화학조성을 변화시킨다. 국외의 경우 지구온난화에 따른 대기질 변화 예측 연구가 활발한 반면 국내의 경우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대기질 변화를 전망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는 시도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몇 가지 시나리오에 대하여 지구온난화에 따른 한반도의 미래 대기질을 전망하고 그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아 미래의 대기질 관리 방안 마련의 토대로 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