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대기오염물질 직ㆍ간접 배출 현황 분석

Abstract

업종별 대기오염물질 직ㆍ간접 배출 현황 분석 Ⅰ. 머리말 Ⅱ. 우리나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현황 Ⅲ.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대기오염배출현황 분석 Ⅳ. 결론 기후변화 시대를 맞이하여,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고 적절한 환경개선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환경오염을 유발시키는 주체들에 대한 책임과 오염발생에의 기여도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환경부의 대기오염물질배출량 DB에 수록된 대기환경오염물질 배출량 자료를 바탕으로 산업연관분석을 통하여 환경오염 배출 현황 및 그 경제학적 함의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NOx, SOx, PM10 등 분석에 포함된 세 가지 오염물질 모두 공통적으로 전력가스 및 수도, 운수 및 보관, 비금속 광물제품, 제1차금속제품 등이 대기오염물질 총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산출액 단위당 직접배출 계수와 간접배출 계수를 동시에 고려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2005년-2006년 사이의 ‘오염물질별 총 오염배출량’ 및 ‘산출액’변화 추이를 비교한 결과, NOx와 PM10은 배출량이 각각 2%와 4% 감소한 반면 SOx는 배출량이 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SOx 배출량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