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지속가능지수(ESI)의 의미 및 향후 추진과제 : 제5권 제1호 (통권61호)

최근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된 환경지속가능지수(ESI)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ESI는 122개국 가운데 95위로 하위그룹에 속하였다. 다보스 보고서의 ESI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중간단계의 연구결과로서 지표 선택의 적절성, 통합방법에 대한 신뢰성 검증의 어려움 및 변수의 주관성 개입등의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환경문제가 심각하다는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고 향후 환경정책 추진의 방향설정에 활용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도 크다. ESI는 인간활동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필요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환경실태 파악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게 되므로 “환경과 경제의 상생”목표에서는 ESI의 활용가치가 크다. 우리나라도 지표의 통합과 해석 및 연계를 보완하는 지수화 연구를 적극 추진하여야 하며 환경부 뿐 아니라 외교, 경제, 사회 부처 모두가 관심을 갖고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책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