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EU 국가의 자원생산성 비교 : 제11권 제5호 (통권127호)

Abstract

2000년대 들어 OECD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물질관리 및 자원생산성이라는 주제와 연계하여 물질흐름분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국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범경제물질흐름계정(EW-MFA)을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자원생산성의 변화 추세를 살펴보고, EU 국가와의 비교를 통해 국제적 맥락에서의 우리나라의 위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1991년~2005년 동안 우리나라의 자원생산성 40% 이상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2000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자원생산성은 EU 15개국 평균의 60%에 지나지 않는다.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책방향 설정을 위해서 물질별/산업별로 세분화하여 물질흐름분석을 수행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