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지역의 비점오염원 저감방안 : 제2권 제13호 (통권22호)

우리나라는 하수처리장 건설 등 점오염원 처리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획기적인 수질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하수관망의 부실, 처리장 운영기술의 미숙 등도 그 원인이겠지만 강우시 유출되는 비점오염원에도 크게 기인한다. 이는 ’95년에 환경부에서 시행한 전국의 토지이용별 비점오염원부하 조사에서도 밝혀졌다. 이중에서도 도시지역 비점오염원의 경우 단위면적당 오염부하가 가장 크며 전통적인 오염물질뿐만 아니라 각종 유독성 물질도 함유하고 있다. 도시지역에서 적용가능한 비점오염원 관리기법은 토지이용의 효율화 등을 통한 비물리적 방법, 침투지대의 조성 등과 같은 물리적 방법, 물리-화학적 처리시설을 통한 직접처리법 등이 있을 수 있다. 도시지역 비점오염원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방법만 적용하기는 어렵고, 물리적인 기법과 비물리적인 기법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물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