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환경정상회의(World Summit on Sustainable Development: : 제5권 제7호 (통권67호)

1992년 리우환경정상회의에서 채택된 ’리우선언’과 ’의제 21’에 대한 국제사회의 추진성과를 종합평가하고, 2002년 이후의 지속가능발전전략을 마련하기 위하여 2002년 9월 2일부터 11일까지 남아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세계환경정상회의(WSSD)가 개최될 예정이다. WSSD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UN에서는 4차에 걸친 준비회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UN ESCAP 등에서도 지역차원의 준비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WSSD에서 논의될 분야별 주요 주제로는 사회분야의 인구변화와 지속성, 경제분야의 환경친화적인 소비형태 전환, 환경분야의 생물다양성 보전, 제도분야의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화 등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과제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구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