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위해성 평가기법에 대한 고찰 : 제1권 제1호 (통권1호)

1990년대에 이르러서 선진국에서는 환경영향평가의 여러 기법 중 생태계 위해성평가의 중요도가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생태계 위해성평가는 건강 위해성평가와 더불어 인체나 생태계 내 생물체로 나타나는 환경에의 악영향을 과학적으로 예측·평가하는 방법으로 미국 EPA를 비롯한 선진 외국기관에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내 환경영향평가제도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특히 환경오염에 따른 생태계내 위해정도 및 그의 예측·평가기법의 활용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인간의 다양한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유해한 생태학적 효과를 예측·평가하는 생태계 위해성평가를 기존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보완책으로서 국내에 도입·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생태계 위해성평가기법의 활용을 위해 필요한 평가기법과 제도운영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이 절실히 요구된다.

자연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