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퇴적물 관리의 필요성과 정책방향 : 제1권 제4호 (통권4호)

Abstract

하천, 호소 및 해양의 바닥에 존재하는 오염퇴적물이 수질, 수생태계, 더나아가 인체에 지속적인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의 처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환경청의 경우 1987년 「맑은물법」개정이래 오염퇴적물 처리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1994년 종합적인 오염퇴적물관리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중이다. 국내의 경우 오염퇴적물이 팔당 상수원 수질저하의 한 원인으로 거론되어 기초적인 연구가 산발적으로 수행되었으나 체계적인 관리 대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오염퇴적물에 의한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더 이상의 퇴적물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관리 방안이 조속히 수립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