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자원의 보전 및 관리 : 제5권 제3호 (통권63호)

우리의 생물은 귀중한 자원으로 경제적, 심미적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더욱이 생물자원 보전은 향후 국가의 생물산업 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될 것이다. 국제적으로 생물다양성협약과 세계무역기구의 TRIPs(Trade-Related Aspects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등에서 생물자원의 보전에 관해 자국의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논쟁이 확산되고 있으며, 생물자원이 풍부한 일부 국가에서는 법·제도로 자국의 생물자원을 보전하는 적극적인 정책이 이미 추진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생물자원의 보전에 관한 중요성이 인식되어 이에 관한 법·제도가 발전되어 왔으나 생물자원의 보전은 미흡한 실정이다. 생물자원의 보전을 위한 국내외 동향을 볼 때, 생물자원의 조사사업 확충과 정보기반체계 정비, 생물자원을 확보하고 보전할 수 있는 첨단기술의 확보 및 보급, 생물자원의 이용에 따른 이익의 합리적인 공유체계 마련, 국제협력 전문인력의 확보 및 적극적인 국제협력 등 적극적인 정책이 추진이 시급하다.

자연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