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변구역내 완충녹지의 기능과 조성방안 : 제3권 제9호 (통권42호)

Title
수변구역내 완충녹지의 기능과 조성방안 : 제3권 제9호 (통권42호)
Authors
최지용
Issue Date
1999-10-21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529
Keywords
물환경
Abstract
수변지역은 수질 및 수량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최근까지만 해도 물관리는 수량확보, 환경기초시설확충 등에만 관심을 기울려 왔고 수변지역의 관리에는 등한시 해왔다. 다행히 1998년 말에 수립된 "팔당 등 한강상수원 수질개선 대책"에서는 수변지역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수변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대한 대책을 새롭게 도입하였다. 수변구역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수변구역내 오염원 입지금지 및 관리강화와 더불어 완충녹지의 확보가 필요하다. 완충녹지는 인근에서 유입하는 각종 오염원을 차단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하천의 생태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모태이고, 특히 습지는 하천으로 유입된 오염원이 육지로 환원되는 轉移地帶로서의 역할도 한다. 물관리는 청결성, 생명성, 쾌적성의 3대 요소를 기초로 하여야 하고, 특히 상수원의 경우 청결성 기능이 유지되도록 관리가 이루어 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수역의 환경성을 검토하여 수역이 가진 청결기능을 충분히 수행하도록 도와주어야 하고, 파괴된 하천의 청결성을 돕는 자정기능이 회복되도록 하여야 한다. 수역에서 청결성 기능을 유지하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수변구역의 관리이며 이중에서도 수변완충녹지의 조성이 중요하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