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제언 : 제5권 제9호 (통권69호)

Abstract

환경영향평가는 미래의 불확실한 환경변화를 다양한 측면에서 과학적으로 예측해야 한다는 점에서 예측·평가 기법의 개발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가 필요한 분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영향평가에 관한 전문적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향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기술 향상과 능력 배양을 목표로 전문인력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의 실현을 위해 본 고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환경영향평가 인력구조의 체계화 및 전문화, 둘째, 전문직종으로서의 평가자 위상강화, 셋째, 환경영향평가 관련정보를 취합·제공하여 줄 수 있는 기관의 육성, 넷째, 환경영향평가 교육 강화를 통한 전문인력 양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