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수질자동측정망의 개선을 위한 제언

국가 수질자동측정망의 개선을 위한 제언 Ⅰ. 머리말 Ⅱ. 국가 수질자동측정망 운영 현황 Ⅲ. 미국 캔사스주 USGS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Ⅳ. 맺음말 과학적인 하천?호소 수질관리 기반 구축 및 수질오염총량관리제 등의 정책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서, 2010년 2월 현재 전국 주요 4대강 유역에 49개의 수질자동측정망이 설치?운영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과학적인 물환경 관리를 위해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국가 수질자동측정시스템의 운영관리 현황을 살펴보고, 선진국의 사례로서 미국 캔사스주 USGS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이 같은 국내외 측정망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향후 국가 수질자동측정망 개선을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 측정망의 목적을 고려한 정기적인 수질자동측정망 측정지점 확대 혹은 측정위치 재검토가 필요하고; (2) 통합적인 수자원 관리를 위해서 지표수의 수질자료 뿐만 아니라 기상?수리 및 지하수 수질 자료도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3) 수계 혹은 유역을 감시하기 위해서 조기경보체계를 수질모델링과 연계시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4) 수질자동측정망을 통해 얻어진 자료가 인터넷 웹상에서 일반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로 제공되도록 측정망을 운영하는 것이 요구된다.

물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