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 資源化費用을 반영한 정책 제언 : 제2권 제2호 (통권11호)

음식물쓰레기 資源化는 호기성퇴비화, 혐기성퇴비화, 고속발효, 소멸화 방법 순으로 費用이 높고, 공동처리시설이 개별처리시설에 비해 비용이 크게 저렴하다. 그리고 收去運搬이 쉬운 지역은 資源化費用에 收去運搬費를 포함하면 호기성퇴비화비용과 소각이나 매립비용과의 차이가 적어서 음식물쓰레기 자원화가 최종처분보다 경제적인 처리 대안이다. 그러나 수거운반이 어려운 지역은 그렇지 못한 지역에 비해 收去運搬費가 2배 - 2.5배정도 소요되므로 이들 지역은 고속발효나 소멸화 같이 개별처리방법이 공동 자원화시설보다 저렴하다. 따라서 지자체별로 共同資源化施設을 운영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개별처리하는 것보다 비용효과적이다. 소규모의 개별처리시설의 지나친 증가는 사회전체적으로 볼때 비용의 낭비를 가져올 것이다. 그리고 收去運搬費를 감안하여 社會 全體的인 費用負擔을 최소화하도록 資源化 대상 배출원과 施設 規模를 선정해야 한다.

폐기물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