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하천퇴적물의 오염현황:문헌고찰과 관리방향

국내하천퇴적물의 오염현황:문헌고찰과 관리방향 I. 머리말 II. 하천퇴적물 오염 현황 III. 오염퇴적물 관리방안 IV. 맺음말 *참고문헌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따른 준설과정에서 오염된 하천퇴적물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천퇴적물에 대한 환경기준 및 관리방안의 마련이 시급하다. 기존의 4대강 하천퇴적물에 대한 문헌조사 결과, 일부지점에서 영양물질(질소, 인)과 중금속(Cu, Pb, Zn)으로 인한 하천퇴적물의 오염이 발견되었으며 대부분의 경우 퇴적물 예비기준(안)의 약간오염(II)~중간오염(III)에 해당하였다. 특히 도심관통하천이나 배후에 공단이 위치한 하천에서 오염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으며, 중금속 농도가 퇴적물 제거기준(안)을 초과하는 경우도 일부 조사되었다. 문헌에 따라 조사방법이 상이하여 동일 수계의 근접 지역에서도 결과 값이 크게 차이를 보이므로, 정확한 퇴적물 오염도 파악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방법을 이용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며 모니터링 결과 오염도가 높게 나타난 지점과 공단 등 오염원 인접 지점에 대해서는 정밀한 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하천퇴적물 관리를 위해서는 오염부지의 특성과 오염퇴적물로 인한 인체 및 환경 영향을 고려한 ‘오염퇴적물 관리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며, 퇴적물 가이드라인과 같은 퇴적물 관련 기준과 함께 위해도 평가, 비용/편익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다중 기준(multi-criteria)을 고려하는 최근의 동향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

물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