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wer mining을 통한 지역단위 하수 재이용

Sewer mining을 통한 지역단위 하수 재이용 Ⅰ. 머리말 Ⅱ. 국내 개별중수도 및 광역단위 하수재이용 현황 Ⅲ. Sewer mining Ⅳ. 맺음말? 한정된 수자원으로 인해 예상되는 향후 물 수급의 지역적 불균형에 대응하여 하수 재이용은 저탄소 녹색성장의 중점추진과제이자 ‘제3의 물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하수 재이용의 대부분은 개별 중수도와 광역단위의 하수재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하수재이용 확대는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하다. 이에 하수재이용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호주에서 실행되고 있는 sewer mining 시스템을 살펴보았다. Sewer mining은 하수처리장의 처리수를 재이용하는 광역단위 하수재이용 뿐만 아니라 기 설치된 지역 하수관거의 하수를 취수하여 현장에서 사용 용도에 부합된 수질기준으로 처리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지역단위의 하수재이용 시스템이다. 따라서 개별 중수도와 광역단위 하수재이용 뿐만 아니라 이들 시스템들의 운전 및 유지 관리, 경제성, 공간적 적용 등의 측면에서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국내 sewer mining 시스템 적용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물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