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路에 의한 非点源 水質汚染과 管理方案 : 제3권 제7호 (통권41호)

Title
道路에 의한 非点源 水質汚染과 管理方案 : 제3권 제7호 (통권41호)
Authors
최지용
Issue Date
1999-10-04
Publisher
환경정책·평가연구원
URI
http://repository.kei.re.kr/handle/2017.oak/21552
Keywords
물환경
Abstract
우리나라는 1960대말 고속도로 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도로교통이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이와같은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도로가 확포장 되었고 자동차 보유대수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이와같은 교통시설의 확충이 국민의 편익을 크게 증가시켰으나 한편으로는 각종오염과 생태계의 파괴 및 단절을 초래해 왔다. 지금까지는 자동차 및 도로교통과 관련된 오염이라고 하면 대기오염만 염두에 두었고 수질오염원으로서 고려가 미흡하였다. 자동차에 의해 발생된 대기오염물과 도로 운영시 적용된 각종 행위(예:제설제 살포)등은 결국에 가서는 대부분 비점오염원화하여 수질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도로계획, 건설 및 운영단계에서 비점오염원에 의한 수질대책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상수원 근접지역에서는 도로에 의한 비점오염원 예방에 적극적인 대책의 수립이 필요하며, 상수원을 가로지르는 교량 및 강변을 따라 건설된 도로는 하나의 잠재적인 비점오염원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이의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Appears in Collections:
Periodicals(정기간행물) > Environment Forum(환경포럼)
Files in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