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통계 현황과 발전방향 : 제6권 제6호 (통권77호)

최근 환경이 국가경쟁력과 삶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부각되면서 환경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문제해결에 활용하기 위해서 체계화된 환경통계의 생산은 시급한 국가적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환경통계는 이용가능한 기초자료가 부족하고 통계체계 및 추정방법 등에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환경통계를 인간생활과 환경과의 인과관계에 입각하여 작성하고 있으며 우리도 오염매체 접근방식과 압박-상태-반응방식이 조화된 통계작성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환경통계의 종합적 관리 및 보급확대를 위하여 환경통계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는 환경통계네트워크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UN과 OECD 등 국제기구와 주요 선진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환경과 경제를 연계한 통합환경통계체계를 구축하여 환경과 여타부문 정책간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우리나라 환경통계를 선진화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정책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