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친환경적 수변공간 개발을 위한 환경계획도구 활용사례 고찰

Abstract

독일에서는 도시계획 및 개발사업에서 환경생태계획, 환경영향평가, 자연침해규정 등 환경계획도구가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환경적 영향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생태지향적 계획 수단을 일컫는 이러한 환경계획도구는 수변공간을 친환경적으로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독일의 세 도시를 대상으로, 각 도시들이 수자원·생태를 보호하면서 수변공간을 개발하기 위해 어떻게 환경계획도구를 활용하고 있는지 고찰하였다. 특히, 도시 특성에 따른 다양한 친환경적 수변개발 전략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